s-oil

Employees

C·E·O

에쓰-오일의 지속가능경영은 고객(Customers), 임직원(Employees), 주주와 그 밖의 이해관계자(Owners & Other Stakeholders)의 기대로부터 출발합니다. 앞으로도 회사는 이해관계자인 C.E.O.의 기대를 반영하여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으로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국가경제와 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하겠습니다.

에쓰-오일은 성과 지향적인 기업문화 확립을 위해 합리적인 인사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채용과 평가 과정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을 견지하고 있으며 임직원들이 향후 회사를 이끌어 갈 핵심 인력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도적인 보상제도와 복리후생제도를 통해 임직원들의 Work-Life Balance 향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인재 관리/공정한 평가 및 보상

채용 절차의 공정성 확립을 통한 우수 인재 확보

에쓰-오일은 구성원의 다양성을 추구하며 임직원들이 창의력과 자율성을 발휘하고 회사의 발전에 새로운 혁신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성별, 연령, 출신지역, 학력, 장애 등 차별적 요소를 배제한 공정한 채용 절차를 통해 우수하고 다양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비정규직, 장애인 등 사회적으로 소외 받기 쉬운 계층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캠퍼스 리쿠르팅, 인턴십 프로그램, 산학장학생 지원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경쟁력 있는 인재들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채용 시 지원자의 입장에서 차별 가능성이 있는 정보들을 요구하지 않으며, 면접은 지원자가 외형적 조건(Specification)이 아니라 역량과 자질만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학력 등 신상정보를 면접관에게 제공하지 않는 블라인드 형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투명하고 공정한 인재 채용방식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영환경 속에서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성과 중심의 공정한 평가와 보상제도

개인의 역량과 조직의 성과 향상을 위한 평가제도 개선
에쓰-오일은 임직원 개인의 역량과 조직의 성과가 향상됨으로써 성과 중심의 기업문화가 확립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평가제도 개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역량평가는 임직원의 역량수준에 맞추어 단순히 등급을 부여하던 방식을 개선하여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임직원 개인별로 맞춤형 역량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개인이 연중 개발활동을 실행하며, 이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함으로써 개인이 역량을 개발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업적평가는 조직목표와 개인목표간 연계가 강화되도록 임직원 개인별로 조직목표에 기반한 Action Plan을 수립하고, 개인별 성과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중간관리 프로세스를 도입하는 한편 Action Plan에 대한 구체적인 실적을 기반으로 평가하여 평가의 정확성 및 평가결과의 수용성이 대폭 향상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성과 중심의 보상체계 강화
에쓰-오일은 성과 지향적인 조직문화에 맞추어 보상체계 역시 연공 중심의 보상은 축소하고 성과 중심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종전 급여체계에서 동일 직급 내에서 근무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급여의 인상폭을 축소하는 대신 개인별로 승진에 따른 급여 인상폭을 보다 확대하였습니다. 아울러 사무직 사원들을 대상으로는 업적급 제도를 도입하여 매년 성과평가에 따라 개인별 보상 수준이 차등화되도록 하여 개인별로 보다 높은 성과를 낼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인재 육성

에쓰-오일은 모든 직원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역량, 리더들이 갖추어야 할 리더역량, 직무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직무역량으로 역량 모델을 구분하고, Role Level(Job Grade)별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교육시스템 운영

에쓰-오일은 매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역량평가에 기반한 사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역량 개발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모바일, 독서통신 등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업부서의 교육 니즈를 적극 반영하여 필요한 경우 외부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외부교육 지원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전 직원에게 공통적으로 필요한 직무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회사에 특화된 공정이해, 재무기본 및 Basic Work Skill 과정을 새롭게 도입하였습니다. 아울러 직원들의 다양한 학습욕구를 충족시키면서 각자의 지식과 경험을 자발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Learning Cell을 운영하여, 직원들이 인원과 주제에 구애됨이 없이 관심 분야에 대해 자유롭게 학습조직을 구성하여 소그룹 강의, 그룹 스터디, 독서토론 등을 진행할 수 있는 학습 여건도 제공하였습니다. 한편 Global 역량 강화를 위해 외국어 능력 배양을 전담하는 Communication Center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해당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임직원들에 대해 학습교재 및 비용 등을 제공함으로써 임직원들의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과 스스로의 역량 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육관리시스템 LMS 도입
에쓰-오일은 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제고하여 임직원들의 역량이 효과적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2015년부터 교육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 LMS)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LMS는 온라인상에서 사용자의 이용 패턴을 고려하여 직원 각자에게 맞춤형 메인 화면을 구현하고 커뮤니티 학습공간인 '나의 강의실'을 제공하며, 직원들이 자기 주도로 학습을 위한 영상과 교재 등 관련 자료를 검색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LMS가 제공하는 e-Learning 과정은 임직원들이 PC는 물론 모바일에서도 이용할 수 있어 상시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임직원들은 개인별 역량을 고려한 체계적인 직무능력 개발 교육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회사 또한 교육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더역량 향상 프로그램
임원과 팀리더 등 리더들은 회사의 목표를 달성을 위한 조직분위기를 조성하고 중요한 사항을 의사결정하는 핵심 활동단위입니다. 에쓰-오일은 이러한 리더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16년 전문 컨설팅 기관과 공동으로 모든 리더들의 리더십 유형(Leadership Style)을 진단하였으며, 진단 결과에 기초하여 리더 각자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유형에 관한 전문가의 1:1 코칭 프로그램도 시행하였습니다. 회사는 이와 같은 리더십 진단 및 개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한편 다양하고 내실 있는 리더십 프로그램을 추가로 개발함으로써 리더들이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도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전문 직무교육을 위한 S-OIL Academy 운영
에쓰-오일은 2011년부터 전문 직무교육 프로그램인 S-OIL Academy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S-OIL Academy는 S-OIL Academy for Marketing & Sales와 S-OIL Academy for Operations로 구성되며 매년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S-OIL Academy for Marketing & Sales는 내수영업 전문가의 체계적 육성을 위해 2014년 고도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현재 내수 정유제품 판매 사례를 중심으로 12개 과정 48개 모듈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 및 생산직 사원들의 직무능력 강화를 위한 S-OIL Academy for Operations는 2016년 기본 직무에 대한 e-Learning 과정이 개발됨에 따라 온·오프라인의 Blended Learning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정별 운전절차에 따른 안정적인 Start-up, Shut-Down 수행 능력을 기르고 비정상 상황에 즉각 조치할 수 있도록 Operation Training Simulator(OTS) 교육도 함께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과장 이상 엔지니어의 최신 업무지식 습득을 통한 직무역량 Level-up을 위해 업무심화 과정 및 관리자 과정도 시행하고 있으며 현장 보직계장들을 대상으로 하는 리더십 과정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 역량 강화를 위한 ECP 시행
에쓰-오일은 엔지니어의 체계적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2015년부터 Engineer Cultivation Program(ECP)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직무교육 Data Base인 Pool of Refinery Training Courses(PoRT)와 부서장 인터뷰를 바탕으로 개별 업무 및 Career Path를 고려한 개인별 연간 교육 프로그램(Customized Personal Training Program : CPTP)을 작성하고, 교육 실적과 성과는 LMS를 통해 체계적으로 모니터링 됩니다. 또한 국제적 감각과 자질을 가진 엔지니어 육성을 위한 중기 해외교육 프로그램(Intensive Overseas Training)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입 오퍼레이터 집중 교육
에쓰-오일은 현재 진행중인 대규모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운전을 위해 2015년 이후 채용한 신입 오퍼레이터를 대상으로 6주간 American Petroleum Institute(API), 공정 및 설비 등에 대한 기본직무교육 및 안전 등에 대한 일반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신입 오퍼레이터들은 일반교육이 수료된 후 현업 부서에 배치되어 20주간의 Job Task Standard(JTS) 프로그램을 추가 이수하고 있으며, 해당 기간 중에는 기본직무교육에 대한 자가학습 및 월단위 평가 등 집중적인 직무교육을 통해 향후 본인들이 담당하게 될 업무를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JTS 기간 중 신입사원과 선배사원간 1:1 멘토링을 통해 교육과정이 충실히 관리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리더 육성

에쓰-오일은 회사의 미래를 이끌어갈 핵심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명확히 인식하고 이를 위한 체계적인 차세대 리더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잠재 역량이 뛰어난 인재를 선발하여 다양한 업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사내외에서 다양한 루트의 Job Rotation을 시행하고 있으며, 글로벌 역량을 포함한 리더로서의 역량 개발을 위해 국내외 MBA 과정과 프랑스 IFP School에서 진행하는 이공계 석사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리더 육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프로그램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육성 과정을 통해 직원들은 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 핵심인재로 성장하게 될 것 입니다.

건전한 조직문화 / 화합의 노사관계 구축

에쓰-오일은 원활한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생산적이고 건전한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임직원들의 니즈를 반영한 선도적인 복리후생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임직원들의 여가 및 신체적·정신적 건강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들에게 최고 수준의 업무환경을 제공하는 등 높은 수준의 업무 효율성 달성을 위해 필요한 실행계획을 구체화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통한 건전한 조직문화 구축

에쓰-오일은 조직 또는 개인간의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고,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생산적이고 건전한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모든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업무 효율성 및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조직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CEO를 포함한 최고 경영진이 회사의 경영성과와 전망, 사업에 관한 주요 사항들을 직원들에게 직접 설명하고 질의·응답하는 전사 경영설명회를 두 차례 개최하고 회사와 직원간에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강화 하였습니다. 또한 회사는 리더들과 조직원간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고 팀워크를 강화하는 활동을 장려하고 있으며 이러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임직원들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회사는 전사적인 커뮤니케이션 인프라의 구축과 운영을 통해 리더와 조직원간의 수직적 커뮤니케이션과 조직 또는 개인간의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입니다.

선도적인 복리후생제도 운영

에쓰-오일은 임직원들이 경제적 안정을 바탕으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국내 최고 수준의 복리후생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복리후생(4대 보험, 경조금 지급 등)에 추가하여 생애주기에 맞춘 특화된 다양한 복지제도를 운영하여 임직원들이 주거, 건강, 자녀 교육, 여가 등의 모든 면에서 안정감을 갖고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미취학 자녀를 가진 직원들에게 안전하고 수준 높은 육아보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안심하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2017년 개원을 목표로 본사와 공장에 직장어린이집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New Pension Program 운영
에쓰-오일은 평균 수명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증가하는 반면 노후 준비는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고령화 시대의 현실을 대비하여 임직원들의 안정적인 노후 생활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15년 국내 기업 최초로 회사와 임직원이 매칭 그랜트(Matching Grant) 방식으로 퇴직 이후 안정적인 생활을 위한 재원을 함께 준비하는 New Pension Program을 도입하였으며, 현재 임직원들의 99%가 가입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효율적인 New Pension 관리방안을 포함한 임직원 만족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꾸준히 연구하여 운영방식을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New Pension Program을 통해 임직원들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고 퇴직 후에 보다 안정적인 생활을 영유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임직원 건강 관리
에쓰-오일은 평상시 임직원들의 건강 증진 활동을 지원하고 업무 중 응급상황 발생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본사 및 공장에 전문 간호인력이 상시 근무하는 건강관리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임신 및 출산기 여직원을 위한 모성보호실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직원들의 건강 관리를 위해 매년 수준 높은 의료기관을 통해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며, 질병으로 인한 임직원들의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의료비 지원, 여유 있는 치료 및 치유를 위한 병가제도 등을 통해 임직원들의 건강 회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임직원들의 업무 몰입도 제고를 위해서는 신체적인 건강뿐 아니라 심리적인 건강도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회사는 직무 스트레스, 사내 대인관계뿐 아니라 가족관계, 자녀양육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외부 전문기관을 통한 코칭 및 카운슬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직원 상담 프로그램(Employee Assistance Program : EAP)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Refresh를 통한 업무 몰입도 제고
에쓰-오일은 임직원들에게 적절한 휴식과 재충전을 보장하는 각종의 Refresh활동을 통해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하고 더욱 창의적이고 열정적으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2주 간의 집중휴가(Intensive Holiday) 제도와 샌드위치 데이 휴가(Off-duty Day)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는 업무로 인한 피로를 해소하고 가족과 보다 많은 시간을 갖도록 두 달에 한번씩 연 6회 휴가를 사용하는 Monthly Refreshment Day(MRD)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또한 적절한 휴식과 여가생활 지원을 위해 임직원들에게 전국 각지에 있는 휴양시설을 제공하고 있으며, 동·하계 휴가철에는 최근의 트렌드를 반영한 인기 있는 호텔과 리조트를 제공하여 매년 전체 임직원의 50% 이상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 만족도가 높은 동·하계 휴양소를 점차 확대하여 더욱 많은 임직원들이 가족들과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최고 수준의 업무환경 제공

에쓰-오일은 업무공간 최적화, 쾌적한 근무 환경 유지 및 신속한 업무 지원을 통해 임직원들에게 최고 수준의 업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임직원들의 자기계발 및 휴식을 통한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본사 사옥에 창의소통 공간인 Creativity Lounge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외부 프로젝트 수행의 편의성을 증진하기 위해 전용 공간도 설치하는 등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 및 임직원 자녀를 위해 본사 대강당을 결혼식장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회사는 새로운 개선 사항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임직원들에게 최고 수준의 업무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협력적인 노사관계

에쓰-오일은 1980년 노동조합이 설립된 이래 36년간 단 한번의 노사분규도 발생하지 않은 매우 모범적인 노사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제반 법규 준수는 물론 노동조합 본연의 활동을 존중하고 조합원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온 회사와 노동조합간 신뢰와 화합의 결과입니다. 이와 같은 협력적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회사와 노동조합은 매년 시행되는 임금협상, 단체협상 교섭뿐 아니라 노사협의회, 산업안전 보건위원회, 노사공동 Workshop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기업 경쟁력 제고와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 그리고 회사의 사회적 책임 수행 등을 위해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 관리

에쓰-오일은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문화 구축 및 Zero Accident 사업장 달성'을 2016년 전사 안전 목표로 정하고 무재해 사업장의 근간이 되는 성숙한 안전문화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Safety Control Tower를 통해 공장, 저유소, 본사와 마곡연구센터를 포함하는 전사적인 안전관리체계를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Safety Culture 달성 노력

에쓰-오일은 강화된 안전·보건·환경(Safety, Health & Environment : SHE) 법규를 반영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IT 기반의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등 다양한 안전문화 향상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2016년 회사는 선제적인 안전 관련 투자, 산업재해 예방 활동 등을 통해 공장 안전문화점수가 7.9점으로 상승하는 등 World Class 수준의 안전문화 구축에 한발 더 다가서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회사는 'SHE 최우선 경영을 통한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사업장 구축'을 운영 지침으로 하여 안전문화 수준을 더욱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전사 안전관리체계 강화

2016년 에쓰-오일은 Chief Safety Officer (CSO)의 도입과 전사 안전관리위원회의 신설을 통해 Safety Control Tower를 구축하여 전 사업장의 안전에 대한 정책 수립, 실행, 평가, 피드백 등을 관리하고, 각 조직에서 수행하고 있는 안전업무를 지원하는 등 전사 안전관리체계를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회사는 안전환경부문장을 CSO로 지정하여 안전제도 개선, 안전목표·정책 수립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전사안전조직 운영을 통해 각 사업장 및 안전 관련 운영부서의 안전활동 지원하여 각 개별조직에서 자발적으로 안전 규정과 절차를 준수하고 나아가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분기마다 전사 안전관리위원회를 개최하여 안전 정책, 안전 목표, 안전제도, 안전 활동 및 대내외 사고 사례 등 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사항들을 공유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비상대응 역량 강화

긴급통합대응체계(Emergency Control Program : ECP) 운영
에쓰-오일은 사고가 발생할 경우 조기 진압을 통해 대형사고로 연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전사적으로 통합된 리스크 관리 시스템의 하나로 ECP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ECP는 사고가 발생할 경우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신속한 초기 대응을 수행함으로써 회사와 지역사회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시스템입니다. ECP에 따라 사고 현장과 본사에서 동시에 가동되는 Emergency Control Center (ECC)는 사고 발생 시 비상회의를 소집하고 화상회의시스템을 통해 현장 정보를 공유하며 위기 상황을 통제합니다. 사고 현장에서는 현장지휘차량을 운용하여 ECC로 현장 상황을 실시간 송신하고, ECC에서는 이를 토대로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려 사고 현장을 원격 지휘하게 됩니다.
전사 위기대응훈련 실시
에쓰-오일은 대규모 재난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사 위기대응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위기대응훈련은 사전에 작성된 시나리오뿐만 아니라 불시에 미공지 형태로도 시행되며, 특히 2016년에는 지진 발생을 가정하여 긴급 대피를 포함한 전사 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사전 구축된 ECP에 따라 재난 현장과 회사 내 관련 부문, 최고 경영진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신속한 현장 상황 보고와 적절한 대응 조치가 이루어 졌으며 공장과 본사간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최고 수준의 대응능력을 확인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회사는 다양한 재난상황을 대비한 전사 비상대응시스템을 계속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협력업체 안전 관리 지원

에쓰-오일은 회사의 선진 안전문화를 협력업체와 공유할 수 있도록 협력업체 협의체를 구성하여 안전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협력업체 협의체는 월 1회 정기 안전회의와 분기 1회 합동점검을 비롯하여 협력업체 간 멘토링 프로그램, 합동 안전캠페인 등 다양한 안전관리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문화 특강, 위험성 평가 교육 등 협력업체를 위한 다양한 안전교육도 함께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회사의 기술과 예산을 지원받은 협력업체 10곳이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협력업체 19곳은 위험성평가 인증을 취득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지속적인 협력업체 안전관리 노력을 통해 회사는 2016년 정부가 실시한 공생협력 프로그램 등급 평가에서 2년 연속으로 최고 등급인 A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