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

탁월한 운영 효율성의 달성

  • 운영 효율성을 통한 성과 창출

    에쓰-오일은 탁월한 운영의 효율성이 경제적 성과창출의 근본이며, 동시에 생태계 보전, 환경보호, 지역사회의 안전과 발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경영과제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 최적화된 공급체계와 이익 개선 활동

    에쓰-오일은 최적화된 공급체계를 구축하여 고객에게 안정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운영 효율성 개선, 에너지 비용 절감 등의 이익개선 활동을 추진함으로써 사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환경오염 최소화 및 안전관리

    운영과정 전반에서 발생될 수 있는 환경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사업장 근로자와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각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이고 최적화된 제품공급 체계 세계적으로 에너지 수급 관련 우려가 날로 더해가는 가운데 제품의 안정적인 공급은 국가 경제발전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원유 도입에서부터 생산, 수송, 판매에 이르기까지 최적화된 제품공급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탁월한 운영 효율 달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원유 확보

에쓰-오일은 2012년 2월 대주주인 Aramco Asia의 모회사이자 세계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석유회사인 사우디 아람코와 20년 장기 원유계약을 갱신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장기계약은 1년 단위 공급 계약이 일반적인 원유 시장에서는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1991년 5월 처음 체결된 장기 원유계약 이후 20년 이상 지속되어 온 사우디 아람코와 에쓰-오일간의 오랜 신뢰 관계와 함께 한국과 사우디 아라비아간의 돈독한 우호 관계가 바탕이 되어 성사될 수 있었습니다.

에쓰-오일의 원유 확보는 한 기업이 원료를 확보한다는 의미를 넘어 글로벌 커뮤니티에 안정적이고 경제적으로 에너지원을 공급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원유에 대한 에너지 의존도가 높은 한국의 상황에서 이와 같은 안정적인 장기 원유 공급처 확보는 국가 에너지 안보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우디 아람코로부터 도입하는 원유에 최적화된 생산시설 운영을 통해 고부가가치 제품을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생산함으로써 글로벌 커뮤니티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원활히 공급하고 있다는 점은 국내외 경쟁사와 비교할 수 없는 에쓰-오일만의 핵심 역량이라 하겠습니다.
원유처리량

단위 : 천 배럴

원유처리량 : 2008년 ~ 2015년까지의 연도 항목으로 구성된 원유처리량 테이블입니다.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188,130 189,674 186,866 218,714 232,812 216,246 227,462 219,680

생산

고부가가치 제품을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고도화 시설을 국내 경쟁사에 비해 일찍 도입, 가동해 온 에쓰-오일은 공정운영 효율성 증대를 위한 시설투자와 공정운영의 안정성을 위한 철저한 설비보전 노력을 통해 최적화된 제품을 안정적으로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운영 최적화를 위한 시설투자
에쓰-오일은 휘발유 품질규격 향상 및 수익성 제고를 위해 2009년 총 1,350억 원을 투자하여 고급휘발유의 원료인 알킬레이트 생산 설비를 완공했습니다. 이어 2011년 상반기에는 3년간의 기획·설계·건설 과정을 거쳐 총 1조 3천억원 이상을 투자한 제2 아로마틱 콤플렉스를 완공, 상업 가동을 개시했습니다.

이 같은 시설 확충으로 생산량 및 수출 증가 등 환경 변화에 맞춰 적절한 제품 출하·공급 체계를 갖추었습니다. 2009년 총 사업비 460억 원을 들여 5만 톤급의 신규 부두를 완공, 세계적인 선박 대형화 추세에 대비했습니다. 이를 통해 부두 임차 사용에 따른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안정적이고 원활한 선박 출하가 가능해져 부두 점용률 하향을 통해 선박 체선 발생이 줄어드는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운영 안정성을 위한 설비보전
에쓰-오일은 설비보전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체계적 정비 전략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위험도 기반 검사 기법(Risk Based Inspection)을 2011년부터 본격 가동하고 있습니다. 신뢰성과 위험도를 기반으로 설비를 관리하고 생산 부문과 설비보전 부문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과 피드백을 가능하게 하는 이 시스템은 인적·물적 자원의 효율적 운영과 설비 신뢰성 향상을 통해 최적의 관리 비용으로 안정적인 공장 운전 및 높은 설비 가동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정비업무 수행 조직 외에 예방정비 조직을 별도로 운영하여 최신의 정비·진단기술을 개발하고, 예방정비 활동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를 지속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방정비 조직은 생산부문 운전원에 대한 예방 보전전략을 강화하여 고장 없이 설비 고유의 기능을 유지토록 하는 설비 신뢰성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설비 신뢰성 향상을 통해 공장 운영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도 정비보수작업 주기를 연장하여 운영 효율을 증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년 정기보수 계획을 수립, 안전 · 품질 · 핵심 정비작업의 일정관리 등 성공적인 정비작업을 위한 제반 요소를 사전에 철저히 관리하여 최단 기간 내 정비작업을 완료함으로써 높은 설비 가동률을 확보하는 한편 정비비용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지속적으로 설비관리에 대한 전문 평가를 실시해 취약부분에 대한 정비 개선 전략을 수립하고 최신 설비관리기법을 발굴함으로써 안정적으로 공장을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선진화된 운영 시스템 에쓰-오일은 공정자동화시스템, 환경경영시스템, 고객지원시스템 등 사업운영의 효율성 향상을 지원하는 선진화된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와 운영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전략적 성과관리제도

에쓰-오일은 주요 시장환경 변화 및 경영이슈에 대해 전략목표를 정하고 이를 구성원과 공유하여 신속하게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전략적 성과관리제도를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략적 성과관리란 KPI를 활용하여 조직이 집중해야 하는 과제의 성과를 전략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2013년에는 회사의 Grand Vision을 달성하기 위해 중/단기 과제인 9대 전사 전략과제를 도출하고, 이를 모든 임원들의 KPI로 세분하여 할당하였으며, 각 임원의 KPI 성취도를 주기적으로 모니터하고 필요한 경우, Catch-up plan을 적시에 개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로써, 전략의 수립부터 실행, 모니터링 및 더 나아가 평가와 보상까지 연계하는 전략실행체계의 전 프로세스에 전면적인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ERP 시스템 업그레이드 및 IFRS 구축

에쓰-오일은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새롭게 요구되는 다양한 프로세스 개선사항을 적시에 지원함으로써 유연하고 효율적인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경영지원 인프라 강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06년 ERP(Enterprise resources plan ning: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을 도입, 기간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요구사항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추진하여 2010년 1월부터 가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업그레이드에서는 2011년 국제재무보고기준 (IFRS :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도입 의무화에 완벽하게 대비했습니다. IFRS가 회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비하여 유형자산 관리기준 변경, 재고자산 평가방법 변경, IFRS 기준 재무제표 공시 등 IFRS가 요구하는 주요 사항에 대한 ERP 개선사항 구현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운영 효율성 개선 최근 중동, 인도, 중국 등지에서의 신규 증설로 인한 공급 물량 증대 및 셰일 가스의 영향으로 석유제품 시장에서 기업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2014년 중반부터 급락하기 시작한 유가 등으로 인해 경영 환경의 변동성은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상황 속에서 에쓰-오일은 운영 효율성 개선, 에너지 비용 절감 등의 이익개선 활동을 전개하여 회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운영 효율성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

에쓰-오일은 운영 효율성 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이익 개선 캠페인을 실시하였고 매주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신규 이익 개선 항목을 발굴하였습니다. 또한, 발굴된 항목들은 치밀한 검토 후 즉시 시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공장정보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하여 지속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나아가 2011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에너지 절감 포상제도의 대상 범위를 전체 이익 개선 사업으로 확대하고 포상 비용을 대폭 증액하여 이익 개선 포상제도로 업그레이드 하는 등 지원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2014년 외부 전문기관과의 컨설팅을 통해 총 229건의 이익 개선 항목을 발굴하였습니다. 2015년 에쓰-오일의 신규 이익 개선 항목은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증가, 에너지 절감, 제품 출하 최적화 등 총 46항목이며, 제품 수율 개선 효과를 포함하여 연간 약 1,900억 원 규모의 이익 개선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에너지 교류 사업 확장을 통한 비용 절감

2014년 7월부터 당사는 집단에너지 사업자로 등록되어 폐열을 활용한 발전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인근 회사와의 전략적 에너지 교류 사업을 확장하여 비용 절감의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2008년 LS-Nikko 동제련으로부터 저가의 스팀을 도입한 데 이어, 2014년 말부터는 고려아연에서 스팀을 추가 도입함으로써 외부 에너지 구매선 다변화를 통해 급변하는 유가에 보다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집단에너지 사업자로서 참여하고 있는 폐열 발전의 경우 자원 순환을 통해 연간 6만 1천 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는 30년 생 소나무 900만 그루 이상을 심는 것과 같은 환경적 효과를 낳습니다. 뿐만 아니라 연간 7,000여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생산하게 됨으로써 분산 발전을 통해 전력 예비율을 증가시켜 동·하절기 전력난 해소에 이바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안전보건 최우선 경영 기업의 지속성장에는 생산성 향상, 품질 개선 등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최우선 하는 가치는 안전이며, 무재해 사업장 달성은 기업이 영속할 수 있는 필수불가결한 요건입니다. 에쓰-오일은 기획 단계부터 설계, 시공, 운전, 유지보수, 점검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근로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당사 근로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화재 및 폭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안전관리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안전경영 조직 체계

세계 최고의 안전문화 수준을 달성하고 무재해 사업장을 구현하기 위해 CEO 산하에 ‘최고안전협의회’를 두고, ‘안전운영위원회’, ‘사고조사심의위원회’, ‘안전감사위원회’ 등 3개 Sub-Committee를 운영함으로써 최고 경영층이 안전 이슈에 관한 제반 의사결정을 직접 주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운영총괄 임원 직속으로 안전환경부문 및 산하 안전관리부, 안전보건부를 운영하여 현장에서의 상시 안전관리 및 안전문화 제고를 위한 실무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안전 관련 이슈로부터 발생될 수 있는 잠재적인 리스크를 예방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CFO 산하에 리스크관리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전경영시스템

국내 정유사 최초로 안전보건경영체제(KGS/OHSAS 18001)를 도입, 2007년에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2008년부터는 안전, 보건, 환경 영역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한 웹 기반 SHE 통합정보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현장에서 안전보건 관련 정보를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공유함으로써 의사결정과 효율적인 업무 운영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2013년에는 불완전한 행동을 유발하는 원인을 분석하고 잠재적인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행동기반 안전 프로그램을 도입하였습니다.
행동기반 안전(Behavior Based Safety, BBS) 프로그램

BBS는 작업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체계적인 개선활동을 통해 작업자가 불안전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행위 수준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공장 전 근무자를 대상으로 매월 2건의 불안전한 행동이나 상태를 찾아 개선하도록 목표를 부여하고 있으며, 해당 부서의 보직자가 작업위험성 평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 준수 여부를 직접 관찰하고 교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총 28,678건의 개선 건수를 발굴하여 공장 전 근무자와 공유함으로써 잠재적인 위험요인을 제거하는데 일조하였습니다.

공간안전인증(Safety Zone Certi’) 획득
에쓰-오일은 2012년 국내 정유업계 최초로 공간안전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공간안전인증은 소방방재청 감독 및 한국안전인증원 주관 아래 소방방재시스템에 대한 유지관리상태 및 경영시스템을 평가ㆍ인증하는 국내 유일의 소방방재 평가제도로, 공간안전인증 획득을 통해 에쓰-오일은 소방안전관리능력의 우수성을 객관적으로 인증 받았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소방시설 정비 및 재난예방활동을 통하여 비상시 체계적인 대응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조직문화

무재해 사업장 목표 달성 의지를 독려하고 안전규칙과 절차에 관한 준수 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2013년 10월 에쓰-오일과 협력회사 임직원 모두가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안전규칙인 ‘Safety Golden Rules’를 선포하였습니다. 또한 2014년에는 모든 임원의 안전관리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KPI 내 안전성과 항목 반영 비중을 높였으며, 글로벌 기업들의 안전관리 시스템 벤치마킹을 통해 안전문화향상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적용함으로써 안전을 조직문화로 내재화하고 있습니다.
임원안전점검

에쓰-오일은 ‘모든 경영활동에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라는 경영이념에 따라 경영층의 현장 Safety Walk-through를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등 안전문화확산을 위해 경영층이 솔선수범함으로써 안전 최우선의 경영의지 메시지를 전 구성원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지의 일환으로 운영총괄을 포함한 모든 임원과 관리자의 실적에 안전 KPI를 반영하고 있으며 모든 문서에 ‘Safety First’ 문구를 삽입하여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운영총괄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회의 전에 Safety Talk를 실시하고 있으며, 임원 회의 시간을 통해 2주에 한번씩 안전을 주제로 Safety Tip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경영층의 안전에 대한 실천의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Safety Culture Score 관리

안전관리에 관한 임직원 인식 수준 개선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분석하여, 향후 안전제도 및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Safety Culture Score를 측정·관리하고 있습니다. 2015년 점수는 7.4점으로 나타났으며, 당사 안전문화는 중상위 수준인 ‘Leading Edge’로 평가되었습니다.

 Increasing Communication, Increasing Trust / Commitment
단위 : 점
  1. World Class(8~10) : Global Leader 9.1점
  2. Leading Edge(6~8) : S-OIL 7.4점
  3. Extended(4~6) : Domestic Average 4.9점
  4. Core(2~4)
  5. Uncertainty(0~2)
안전보건 교육 및 훈련

에쓰-오일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사고발생 시 최선의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임직원 교육 및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에 규정된 자체 안전보건교육, 산소결핍 등 39개 위험작업에 대한 특별교육, 신규 채용자에 대한 교육, 관리감독자 교육, 협력회사 작업자에 대한 기본안전수칙 교육 등 직원뿐만 아니라 협력회사 대해서도 안전 · 보건 능력향상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27개 교육과정으로 편성된 직무·직급별 교육을 시작하였습니다. 직무에 맞는 안전교육을 제공하여 1차적으로 임직원의 안전의식 변화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문화를 달성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2015년에는 17개 과정에 4,163명이 교육을 이수하였으며, 2016년에는 22개 과정에 5,020명이 교육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Increasing Communication World Class(8~10) Leading Edge(6~8) Extended(4~6) Core(2~4) Uncertainty(0~2) 단위 : 점 Increasing Trust / Commitment Domestic Average   4.9 S-OIL   6.8 Global Leader   9.1

교육 목적 및 직무직급별 Course

교육 목적 및 직무직급별 Course : 목적, System, Culture, Skill의 내용 테이블입니다.
목적 System Culture Skill
임원/관리자 직원의 안전의식 함양을 위한 동기유발자로서의 역량 육성 공정안전관리 안전보건경영체제 (OHSAS 18001) 안전규정 변경관리 협력업체 안전관리 작업허가절차 Safety Engineer Course 안전리더십 안전문화 향상 안전문화워크숍 행동 기반안전 일반 안전규정 HAZOP* (Hazard and Operability) 작업위험성평가 사고조사 화공/기계/전기/ 건설/실험실 안전 정량적 위험성평가 화재안전 응급처치 물질안전보건자료 (Material Safety Data Sheet)
엔지니어 작업장의 잠재위험을 평가하여 이를 감소하기 위한 시설이나 운전방법 개선 역량 육성
보직계장(주간, 교대) 공사감독 Safety Engineer 작업장의 불안정한 상태 및 행동을 발견하여 개선하는 역량
운전원 정비원 사무원 작업장의 잠재위험 요인을 인지하고 필요한 안전조치를 취하는 역량

HAZOP : 공정에 존재하는 위험요인과 공정의 효율을 저해할 수 있는 운전상의 문제점을 찾아내어 그 원인을 제거하는 위험성 평가 기법

협력회사 안전관리

에쓰-오일의 선진 안전문화를 협력회사와 공유할 수 있도록 협력회사 협의체를 구성하였습니다. 협의체는 정기 안전회의(월 1회)와 합동점검(분기별 1회) 등의 활동을 비롯하여, 안전문화 특강, 위험성 평가 교육 등 다양한 안전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기술과 예산을 지원하여 2015년에 총 3개의 협력회사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에쓰-오일은 지속적인 협력회사 안전관리 지원 노력을 통해 정부가 2015년 실시한 공생협력 프로그램 등급 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하고, 공생협력 우수사례 발표 대회에서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사전 예방적 녹색경영 에쓰-오일은 탁월한 운영시스템 구축을 통해 사전에 환경을 보호하는 녹색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사전 예방적 녹색경영’은 사업운영의 모든 단계에서 환경 유해요소와 위험요소를 예방하는 경영을 말하며, 에쓰-오일은 선진화된 환경경영시스템을 구축하여 이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환경경영시스템

에쓰-오일은 적극적이며 선제적인 사전예방적 녹색경영구축을 당사의 최우선 환경방침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공정 및 환경시설을 개선하고 새로운 공법을 도입함으로써 환경친화적 제품생산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탈황 및 탈질설비, 첨단 폐수처리시설, 집진설비 등 환경저감 시설 확보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1996년 모든 생산 공정의 연료유, 윤활기유, 석유화학제품 등에 대한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을 획득하여 현재 5차 갱신을 거쳤으며, 회사 고유의 경영환경에 맞춘 주기적인 사후심사를 통하여 높은 수준의 환경경영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경영시스템의 체계적 발전을 위해 Annual SHE Report 및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 환경성과평가시스템(ISO 14031) 도입 등의 정착단계를 거쳐, 현재는 자체 환경회계 시스템을 구축하는 수준에 이르는 등 환경경영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심화,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2013년에는 저유소(인천, 영천, 군산)에 대해서도 ISO 14001 인증을 획득하여 저유소의 최종 제품 출하까지의 프로세스 전반에서도 환경경영시스템에 의한 관리가 가능하도록 발전시켰습니다.
환경담당조직(환경·안전 실무협의회)
에쓰-오일은 모든 환경·안전 업무를 체계적으로 분장하여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한편, 환경·안전정책 및 운영을 주관하는 본사와 공장의 환경·안전 부서 담당자들로 환경·안전 실무협의회를 구성하여 전사 차원에서 환경·안전 관련 사항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환경·안전 실무협의회는 생산, 유통·물류, 판매, 마케팅, 구매 등 모든 가치사슬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안전 관련 현안을 검토, 협의하고 회사의 정책방향을 결정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환경·안전경영이 구호에 그치지 않고 실제 업무현장에서 실천되도록 이끌고 있습니다. 아울러 정부의 정책결정 과정에서 회사의 정책방향이 반영될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환경성과평가시스템(ISO 14031)

에쓰-오일은 환경 투자 및 친환경 운영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보다 적극적으로 환경경영 활동에 반영하기 위하여 환경성과 평가 시스템(ISO 14031, EPE)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환경성과 평가란 환경 지표를 선정하고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기업의 환경성과를 평가하며, 평가 결과를 경영자 및 이해관계자가 다양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개선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2015년에는 환경/에너지 투자 증가, 우수한 환경경영실적으로 환경부장관상 수상(2건) 및 환경교육시스템 개선, 용수 사용량 저감, 높은 폐기물 재활용률 등에서 성과를 이루어 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개선과 목표관리로 녹색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2011년 116.3, 2012년 128.8, 2013년 134.4, 2014년 135.1, 2015년 154.5
환경회계시스템 (EA)

환경관련 비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환경투자 및 운영성과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환경경영의 이념을 실천하기 위하여 회사는 환경성과평가 시스템에 이어 환경부 가이드라인에 따른 환경회계시스템을 자체 구축하였습니다.

2015년 환경회계 정산결과 전년도에 비해 환경/에너지 분야의 투자를 대폭 증가(2014년 57 억 원 → 2015년 129 억 원)하여 친환경 녹색경영을 실천하였습니다.

회사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더욱 노력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환경성과를 관리해 나갈 계획입니다.

환경회계 결과 (단위 : 억 원)
환경회계 결과 : 구분, 2013, 2014, 2015, 비고 항목으로 구성된 환경회계 결과 테이블입니다.
구분 2013 2014 2015 비고
환경원가 1,645 1,565 1,549 사후처리시설 운영 비용 등
환경효익 1,330 1,257 1,198 에너지저감 금액, 부산물 판매수익
환경투자 407 57 129 환경 설비 투자
환경투자 실적
환경투자 실적 : 구분, 2013, 2014, 2015 항목으로 구성된 환경투자 실적 테이블입니다.
구분 2013 2014 2015
총계 40,722 5,731 12,880
대기·악취·VOC 5,565 678 4,421
수질 3,559 1,413 1,020
에너지저감·기술지원 31,239 3,347 7,401
토양/기타 359 293 38

환경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

에쓰-오일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매년 환경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환경기술인에 대한 법정 교육은 물론 기술인의 역량 향상을 위한 각종 기술세미나 참가를 독려하고 자체 환경기술 세미나를 실시하여 대내외 환경 관련 이슈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SHE 교육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교육 실적 관리와 자료 업데이트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회사의 환경 관리 현황 및 환경 정책과 관련된 현안에 대한 교육 교재(에쓰-오일 환경경영 핸드북)를 발간하여 배포하였습니다. 각 부서별로도 협력업체 임직원들의 환경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월 발간하는 공장 소식지를 통해 환경에 대한 상식 및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필요 시 관리감독자를 대상으로 집체 교육을 실시하여 보다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환경 교육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유독물 관리 등의 필수 교육 과정을 구성하여 공장 전 사원을 대상으로 SHE 시스템을 통해 연간 2시간 전산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평가•관리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전문 교육을 한층 강화하는 한편, 현장 순회교육 등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임직원들의 환경의식을 지속적으로 제고할 계획입니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정유업종은 산업 특성상 원료의 취급, 제조, 운반, 공급 등의 과정에서 다양한 환경적 이 슈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 환경오염물질 배 출 저감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에쓰-오일은 운영과정 전반에서 환경영향 및 오염물질 배출 최소화를 위해 시설 개선, 운전 조건 변경, 주기적 모니터링, 비상사태 훈련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에쓰-오일은 사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을 법정기준 대비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통합모니터링시스템 운영
에쓰-오일은 사전예방적 녹색경영의 실천을 위해 체계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환경 보전을 당사의 중요한 사명으로 인식하여 다양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2년 도입하여 울산의 녹색경영에 이바지하고 있는 통합모니터링시스템은 기존의 대기·수질 TMS(Tele-Metering System) 및 악취 DATA를 연동하여 별도의 전산시스템 접속 없이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되도록 한 설비입니다. 두 개의 모니터를 통해 하나의 화면으로는 대기·수질·악취 DATA를, 또 다른 화면으로는 업무관련 영상정보 및 업무·환경 관련 이슈 공지를 동시에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시간 환경감시시스템을 구축하여 이상 징후 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통합모니터링시스템은 당사의 높은 환경보전 의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해화학물질 관리

에쓰-오일은 법규 및 내부 관련 규정에 따라 화학물질의 제조, 저장, 취급 전 과정을 철저히 관리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종업원과 지역사회의 안전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해화학물질 관리기준과 처벌 기준을 강화한「화학물질관리법」과 화학물질의 유해·위험성 관리를 체계화하기 위한「화학물질 등록 및 평가법」이 2015년부터 시행됨에 따라 당사는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수립하여 화학물질관리체계를 업그레이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에쓰-오일은 2015년 10월 환경부가 주관한 ‘화학사고 예방분야 공동 협력에 대한 사례발표 경진대회’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유해화학물질 관리 강화 계획(유해화학물질 누출 대비 전사 비상사태 훈련 강화,  유해화학물질 방지턱 등 시설 개선 지속적 추진, 비상사태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한 방제장비 업그레이드)과 유해화학물질 배출량 안내(에쓰오일 2012년 178톤, 2013년 120톤, 2014년 97톤, 국내 타정유사 평균 2012년 367톤, 2013년 288톤, 2014년 279톤)
폐기물 관리
정유업은 원부재료(원유, 촉매 등) 사용으로 인해 폐기물이 발생하는데, 공사, 정기보수 등의 작업 유 무에 따라 발생량에 차이가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폐기물 발생량을 지속적으로 감축하기 위하여 재 활용률 증대에 노력하고 있으며, 소방설비를 갖춘 보관장에 폐기물을 안정적으로 보관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재활용률 제고에 더욱 노력하여 자원순환형 사회 구축에 기여하겠습니다.
대기환경 관리
공정 부생가스 및 저유황유를 연료로 사용하여 황화합물(SOx) 배출량을 낮추고 있으며, LNB(Ultra Low NOx Burner), 선택적 촉매 환원장치(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 설치, 전기집진 시 설 운영 등 지속적인 환경시설투자로 대기오염물질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저장 및 출하, 공정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해대기물질(Hazardous Air Pollutants, HAPs)과 악취물질을 최 소화하기 위하여 사내 배출기준을 법정 기준보다 엄격하게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LDAR(Leak Detection and Repair) 시스템을 구축하여 매년 비산 배출원의 누출율을 0.5% 미만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법정기준 3%)

2015년에는 LDAR 관리 포인트를 기존 13만에서 43만으로 확대함으로써 HAPs 누출률을 효과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한편, 환경부는 유해대기오염물질의 비산 배출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2015년에 「대기환경보전법」을 개정하고 시설관리기준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에 에쓰-오일은 자체 관리기준을 마련하여, 선제적으로 시설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질환경 관리

폐수 배출 관리를 통해 인근 해역 수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폐수처리장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폐수는 물리·화학·생물학적 공법으로 처리하여 오염물질을 높은 수준으로 제 거하고 있으며, 수질 자동측정 시스템(Tele-Metering System)을 통해 행정기관에 실시간으로 수질 데이터를 전송하여 만일의 사태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당사의 노력으로 지난 2015년 수질 TMS 우수운영사례 우수 사업장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해양 Oil Spill 방지

에쓰-오일은 항만시설에 입출항하는 모든 선박들의 위험성을 사전에 평가하여 안전관리 기준에 미달 되는 선박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선박검증시스템(Vetting Syste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박사고로 인한 유류 누출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이중 선체* 원유선의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소형 유조선 접안 시 예인선을 지원하고 국내 정유사 최초로 초대형원유선 해상 계류시설인 원유부이(SPM, Single Point Mooring) 방호 시스템(레이더, 조류 측정 시스템, 계류색 장력 측정 시스템 등)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5년 상반기에는 선박의 접·이안 시의 사고 발생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기존의 원유부이 주위 모니터링 시스템을 보완하여 부두 주변에 24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하반기에는 해양오염사고 ‘Zero’를 위한 Oil Spill Free TFT를 구성하여 27개 개선안을 도출하였습니다. 향후 2017년까지 원유부이 수상호스 긴급차단밸브를 설치하는 등 도출된 개선안을 바탕으로 유류 누출로 인한 해양오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투자를 지속할 예정입니다.

환경영향평가
에쓰-오일은 환경영향평가법을 성실히 준수하고, 주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기업의 발전을 영위하는 친환경적 기업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당사는 신규 사업 추진 및 대규모 공사 시 환경 영향 평가 전문 업체를 통해 주변의 대기질, 수질, 생태, 토양 등에 미치는 영향을 주기적으로 측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영향 평가 결과는 신규 사업 추진 시 행정기관에 보고되고 있으며, 공사 시 및 공사 후에도 사후 환경 영향 평가를 적법하게 실시하여 공사로 인한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회와 소통하는 환경경영

최근 전국적으로 환경사고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정부에서는 기업의 환경관리 책임과 처벌 등을 강화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에서도 기업의 환경관리 수준에 대한 기대 요구가 향상되는 등 사회적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에쓰-오일은 모든 환경설비가 본래의 기능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설비 신뢰성을 최고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이해관계자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오염물질 배출 저감 목표를 수립·이행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환경 법규 제∙개정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시설 개선 및 관리 강화를 통해 환경경영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해관계자의 다양한 요구를 경영에 반영하는 등 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환경경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환경법규준수
당사는 초기 공장 건설 단계에서부터 최적 방지 시설을 도입하여 환경경영을 추구해 왔으며, 철저한 법규 준수와 엄격한 사내 기준 적용을 통하여 경영활동에 따른 환경 영향을 최소화 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특히, 사전 예방 차원의 자체 점검을 매일 실시하고 미비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개선 또는 검토에 착수하여 자율 환경관리 시스템을 더욱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최근 2008년 이래 환경 법규 위반 사례 및 이로 인한 벌금이나 과태료를 부과 받은 사례가 없습니다.
자발적 환경관리협약 체결
에쓰-오일은 정부의 환경정책을 적극 지지하고 이에 동참하며, 당사의 적극적인 환경보전 의지를 표명하고자 토양오염 방지, 대기오염물질 저감, 녹색구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발적 협약(VA)을 체결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제2차 대기오염물질 저감 VA를 성실히 이행하고 각종 시설 개선, 연료 전환 등을 통해 대기오염물질 저감 목표(기준연도 대비 16% 저감)를 초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 토양환경 보전을 위한
    자발적 협약

    2013 ~ 2023

    3년 이내 주기로 자율적 토양오염 검사 실시 및 토양오염 정화
  • 제2차 대기오염물질
    자율 환경관리 협약

    2012 ~ 2016

    기준연도(2008)대비 먼지, SO₂, NOx, VOC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 총량을 약 16% 저감
  • 화학물질 배출 저감
    자율 환경관리 협약

    2013 ~ 2017

    벤젠 배출량 기준연도 대비 약 31% 저감
  • 산업계 친환경구매
    자발적 협약

    2005 ~ 2016

    녹색제품의 생산, 유통, 구매 촉진 활성화
  • 한국형 오토-오일
    프로그램 공동 추진을
    위한 협약

    2011 ~ 2015

    자동차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및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정부-자동차 업계-연료 업계 간 공동연구 사업 추진
환경 관련 민원 처리
울산공장에 대한 환경 관련 민원 등의 문의를 접수하는 경우, 즉시 현장을 확인하여 소명하고 있으며, 본사에서 접수한 환경 관련 질의에 대해서는 메일 및 유선 등을 통해 성실히 답변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단 특성상 빈번하게 발생하는 악취 문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악취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악취 민원이 있는 경우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풍향과 날씨 등을 고려하여 악취 발생지를 유추해 대응하는 등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 관련 업무와 관련하여 필요한 경우, 해당 이해관계자들이 공장에 방문하여 현장을 확인할 수 있도록 협조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당사 환경관리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