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

Owners & Other Stakeholders

C·E·O

에쓰-오일의 ESG 경영은 고객(Customers), 임직원(Employees), 주주와 그 밖의 이해관계자(Owners & Other Stakeholders)의 기대로부터 출발합니다. 앞으로도 회사는 이해관계자인 C.E.O.의 기대를 반영하여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으로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국가경제와 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하겠습니다.

에쓰-오일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투자와 운영 효율성 개선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투명하고 정확한 경영정보 공개를 통해 이해관계자를 보호하고 있으며,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업체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적극적인 환경경영을 통해 환경관리 책임을 다하고 있으며, 기후변화에 따른 위기와 기회 요인을 분석하고 경영 활동에 반영하여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도 동참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영전략과 연계하여 체계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지원도 펼치고 있습니다.

운영 효율성 개선 / 신규사업 투자

에쓰-오일은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증대, 에너지 비용 절감 등 다양한 수익성 향상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가치창출을 통해 회사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사는 비전 2030을 달성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투자 로드맵에 따라 기존 사업 강화, 석유화학사업 확대 그리고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자 효율성 증대

에쓰-오일은 외부 컨설팅 및 Benchmarking 등을 거쳐 객관적이고 전략적인 검토를 통해 투자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회사는 세분화된 타당성 검증을 통해 예상 투자비의 정확성을 높이고, 투자 항목의 우선 순위를 검토하여 경영계획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자 완료 후에는 체계적인 성과 분석을 통해 향후 신규 투자의 효율성과 성과를 더욱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효율적인 투자 의사결정을 통해 회사는 국제해사기구의 선박 연료에 대한 황 함량 규제 강화에 대응하여 2018년부터 중질유수첨탈황공정 개선을 추진해 2021년 상반기에 완료했습니다. 회사는 투자 아이템 발굴, 기본설계, EPC Contractor 선정, 상세설계, 주요 장치의 구매와 설치를 완료하고 공사를 수행했습니다. 2021년 정기보수 기간에 상업 가동을 시작하여 향후 정기보수 기간에 발생하는 잉여의 고유황 중질유를 고부가가치의 저유황 선박 연료유로 전환해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고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것입니다.

다양한 이익 개선 활동

에쓰-오일은 원유 도입에서 제품 생산과 출하까지 전 과정에 걸쳐 불필요한 손실을 최소화하고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이익 개선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사제안제도, 정기적인 아이디어 회의, 투자가 수반된 아이디어에 대한 기술검토를 위한 RTS시스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설비 개선, 최신 기술 적용, 생산시설의 운전 조건 최적화, 고부가가치 제품의 생산능력 증대, 연료 사용량 절감, 제품 혼합 비율 조정 등 다양한 이익 개선 과제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익 개선을 위한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실효성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이익개선포상제도와 우수제안추가보상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발굴된 이익 개선 과제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임직원 간 자료 공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이익개선관리시스템(S-RICH Program)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2020년에는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증가, 제품 수율 개선, 에너지 절감, 제품 출하 최적화 등 이익 개선 프로그램을 통해 약 1,390억원의 이익 개선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에너지 사용 절감

에쓰-오일은 자체적인 에너지 절감사업 발굴과 외부 컨설팅을 통해 지속적으로 에너지 사용을 절감하여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다양한 에너지 절감 활동을 통해 연간 Energy Intensity Index(EII) Improvement 2.22에 상응하는 아이디어를 발굴했으며, 2021년에도 에너지 절감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회사는 온산공장에 인접한 LS-Nikko동제련, 고려아연, 덕양케미칼 등으로부터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스팀과 수소를 도입하여 생산비용을 절감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효과를 창출하고 있으며, 공급회사는 잉여 스팀과 수소를 판매하여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에너지 동반성장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회사는 인접한 회사들과의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에너지 절감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대해 운영 효율성을 개선할 것입니다.

Digital Transformation

에쓰-오일은 비전 2030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 과제의 하나로 Digital Transformation을 선정하고,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을 활용하여 업무 효율성 증대, 비용 절감, 운영 최적화, 사업역량 강화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Digital Transformation 혁신 과제를 발굴하여 경영 활동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추진해온 Digital Transformation을 더욱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020년 회사는 Digital Transformation 로드맵을 수립하고 1단계로 2023년까지 Digital Refinery, Digital Marketing, Smart Work 3개 영역에 대한 Digital Transformation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Digital Refinery 영역에서는 11개 혁신 과제를 선정하고 생산, 안전, 정비, 품질관리 등 공장 전 분야를 통합 관리하는 S-IMOMS(S-OIL Integrated Manufacturing Operations Management System) 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OMS 구축이 완료되면 회사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을 활용해 공장 상황을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운영 효율성을 더욱 향상시키게 될 것입니다. 또한 공장은 별도의 Smart Transformation for Advanced Refinery(STAR) 프로젝트를 통해 혁신 과제를 발굴하고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체계적으로 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Digital Marketing 영역에서는 국내시장 경질유 수요 예측 모델을 구축하여 업무에 활용하고 있으며, 고객상담 챗봇 시스템과 주유원 교육용 챗봇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온라인 주문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통해 거래처의 사용 편의성을 개선하고 보안을 강화했으며, 투명성을 강화한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계약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또한 수송 최적화를 위한 물류 운영∙자동화 시스템과 최적의 선박 접안 계획 수립을 위한 Shipment Planning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통해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마케팅 역량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Smart Work 영역에서는 2020년에 협업툴과 화상회의 솔루션을 도입해 Smart Work 기반을 마련했으며, 자주 발생하는 업무 문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챗봇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또한 단순 반복 업무에 업무자동화시스템(Robotic Process Automation : RPA)을 적용하고 HR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2021년에는 구매예가산정시스템을 개발하고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도입하여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또한 직원을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 교육도 지속적으로 시행할 예정입니다.

Shaheen 프로젝트

에쓰-오일은 2018년 총사업비 4조8천억원을 투자한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투자인 중질유 분해시설 및 올레핀 하류시설(Residue Upgrading Complex & Olefin Downstream Complex : RUC/ODC)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RUC/ODC 프로젝트의 완료 이후에도 회사는 수익성 확대와 사업다각화를 위해 석유화학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나프타와 부생가스를 원료로 에틸렌을 생산하는 스팀크래커와 폴리에틸렌 등을 생산하는 올레핀 하류시설을 건설하는 Shaheen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스팀크래커와 올레핀 하류 공정에 대한 경제성 평가 등을 통해 투자 타당성 검토와 기술도입선 선정을 완료했으며, 코로나19에 따른 각국의 Lock-down 조치로 인해 프로젝트 일정이 지연되었지만 2021년에는 기존 공장과의 시너지 등을 고려한 기본설계도 재개할 계획입니다. 사우디 아람코의 최신 Thermal Crude to Chemicals(TC2C) 기술이 적용된 Shaheen 프로젝트가 향후 이사회의 최종 승인을 거쳐 계획대로 완료되면 회사는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경쟁력 제고, 안정적 수익구조 창출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더욱 강화하게 될 것입니다.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에쓰-오일은 미래 경영 환경 변화에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정유, 윤활, 석유화학 등 기존 사업과 시너지가 창출될 수 있는 분야, 회사의 R&C가 있는 분야 그리고 회사의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잠재력이 큰 분야에 대한 투자 기회를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업계와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으며, 투자 대상 영역에 대한 검토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 탄소배출권과 같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분야 그리고 신규 에너지 사업, 소재 사업과 같이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분야를 위주로 직접투자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2019년부터 화학 소재, 스마트 팩토리, 배터리, 탄소배출권 등의 분야에서 6개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를 수행했으며, 4차 산업혁명과 ESG 경영을 고려하여 향후에도 급변하는 경영 환경 변화에 발맞춰 적극적인 투자 활동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재무 건전성 / 투명한 경영정보 공개

에쓰-오일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효율적인 재무관리와 최적의 자본 조달을 통해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균형 있는 성과 배분, 성실한 조세 납부, 투명한 경영정보 공개를 통해 투자자를 보호하고 국가 경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재무 건전성 확보 및 효율적인 재무관리

에쓰-오일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도 재무구조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요 재무지표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필요 시 대응방안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미래 현금흐름을 추정하여 적시에 필요 자금을 조달하는 한편, 불필요한 차입은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외 경제가 침체되고 자금조달 시장이 경색되었으나, 회사는 전사 차원의 세부 대응 방안을 적시에 수립하고 운전자본 감축, 투자와 비용의 긴축운영 등을 통해 충분한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여 재무 건전성을 제고했습니다. 또한 회사는 우수한 수준의 신용등급을 유지하고 있으며, 우수한 신용등급을 유지하기 위해 국내외 신용평가기관에 우수한 재무 융통성, 모회사인 사우디 아람코의 재무적 지원 가능성과 회사의 전략적 중요성 등이 신용등급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최적의 자본 조달

2020년 에쓰-오일은 코로나19에 따른 자금조달 시장의 경색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신용등급, 적극적인 투자자 IR 등을 통해 두 차례에 걸쳐 11,000억원의 회사채를 경쟁력 있는 조건으로 발행했습니다. 특히 3월 발행한 회사채 6,800억원은 회사의 회사채 중 최대 금액을 최저 금리로 발행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와 같은 최적의 자본조달로 회사채 평균 차입 금리도 낮추었습니다. 앞으로 회사는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Shaheen 프로젝트의 최종 투자 결정을 위해 다양한 자금조달 방식을 사전에 면밀히 검토하여 최적의 자금 조달 계획을 수립할 것입니다.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위한 예산 관리

에쓰-오일은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모든 비용 항목의 집행 필요성과 타당성을 점검하고 비용증가를 최소화하도록 예산을 편성하여 집행하고 있습니다. 불필요한 항목의 예산 편성을 방지하고 회사의 경영방침 및 전략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예산을 편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예산 집행 시에도 예산관리조직의 철저한 검토를 거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악화된 경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전사적인 긴축 운영을 통해 불필요한 예산 집행을 최대한 억제하여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앞으로도 Zero Base Budgeting 등을 활용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예산 편성과 비용∙자본적지출 집행에 대한 경제성 분석 강화 등을 통해 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예산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겠습니다.

균형 있는 배당정책

에쓰-오일은 재무구조 건전성 유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이익 유보, 채무상환 역량 등을 고려하여 회사가 창출한 성과를 주주들에게 균형 있게 환원함으로써 회사와 주주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당해 창출한 실적을 투자 재원 확보, 재무구조 건전성 유지, 주주 환원에 합리적이고 균형 있게 배분한다는 배당 정책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당 정책과 함께 회사는 보다 구체적인 배당 가이드라인 공시를 통해 배당금 지급 수준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제고하여 투자자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당기손익 및 재무 건전성을 고려하여 보통주에 대한 배당은 실시하지 않았으나, 우선주의 경우 정관 규정에 따라 주당 25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배당 정책

에쓰-오일은 배당가능이익을 한도로 하여 당해 창출한 실적을 투자 재원 확보, 재무구조 건전성 유지 및 주주 환원에 합리적이고 균형 있게 배분하여 배당을 실시한다.

성실한 조세 납부

에쓰-오일은 존경 받는 기업시민으로서 성실한 조세 납부를 통해 국가 경제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중요한 책임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자체 수립한 세금 정책에 따라 법규를 준수하고 과세 당국과 정직하고 투명한 관계를 유지하며 성실히 조세를 납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립된 감사인의 감사보고서를 통해 법인세, 이연 법인세, 유효세율과 관련된 세부 사항을 상세히 보고하고 있으며,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대외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세금 정책

에쓰-오일은 성실한 조세 납부를 통해 국가 경제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기업시민으로서 중요한 책임이라는 인식하에 다음의 세금 정책을 준수한다.

  1. 사업을 영위하는 국가나 지역의 조세 관련 정책∙법령과 국제기준(OECD Guidelines 등)을 성실히 준수한다.
  2. 조세 회피를 목적으로 세법에 위반되거나 비정상적인 세무회계 행위를 하지 않는다.
  3. 역외탈세 또는 비정상적으로 세금을 줄이기 위해 Tax Haven 지역을 활용하지 않는다.
  4. 해외 거래에 있어서 투명하고 공정하게 거래함으로써 국가 간 소득이전 등의 행위를 하지 않는다.
  5. 특수 관계자와의 거래에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이전가격을 적용한다.

엄격한 공시규정 준수

에쓰-오일은 투자자의 신뢰를 제고하고 공시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공시 관련 법규의 제·개정 내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이를 토대로 임직원에 대한 공시교육을 연 1회 실시하여 공시 누락과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제·개정 사항을 포함한 공시규정과 팀별로 유념해야 할 공시 사항을 전 임직원에게 배포하여 공시 누락을 방지하고 있으며, 공시책임자와 공시담당자의 연례교육 의무를 성실히 이수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엄격한 공시규정 준수를 통해 회사는 2020년 단 한 건의 공시 위반도 없이 자율공시를 포함한 총 49건의 공시를 제출하여 주주와 투자자들에게 투명하게 경영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앞으로도 회사는 임직원의 공시 마인드 확립을 위한 공시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적시에 적법한 공시를 이어나갈 것입니다.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활발한 IR 활동

에쓰-오일은 주주와 투자자에게 투명하게 경영정보를 제공하고 기업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활발한 IR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매년 애널리스트를 대상으로 IR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IR 활동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국내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4회의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과 4회의 기업설명회를 개최했으며, 대규모 투자자 컨퍼런스에 11회 참석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비대면 미팅 등을 활용한 적극적인 IR 활동을 통해 경영정보를 투명하게 전달했습니다. 앞으로도 코로나19 이후 경영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준비하기 위한 회사의 비전과 노력을 주주와 투자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입니다.

공급망 지속가능성 관리

에쓰-오일은 협력업체가 충분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여 협력업체로 인한 리스크를 최소화함과 동시에 협력업체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매 프로세스 개선

에쓰-오일은 2013년부터 Auto-Invitation, Blind-Bidding 등 선진적인 구매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구매의 투명성, 객관성, 공정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습니다. 회사는 물품이나 용역의 구매가 필요한 경우 Auto-Invitation 절차에 따라 계약위원회를 통해 사전에 등록되어 있는 해당 Sourcing Group에 속한 모든 업체를 자동으로 입찰에 초청하고, e-Procurement 시스템이 견적 절차를 자동으로 진행하는 Blind-Bidding을 통해 계약업체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이런 선진적인 구매 프로세스를 통해 회사는 계약업체 선정 과정을 보다 투명하고 공정하게 개선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협력업체들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구매 절차와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Critical Supplier : 39개사
선정 기준
  1. 대량의 제품과 서비스 공급업체
  2. 대체 불가능한 공급업체
  3. 장기간 안정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온 업체
  4. Main 공정의 운영에 필수적인 공급업체

협력업체 관리 시스템 개선

에쓰-오일은 협력업체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바탕으로 투명한 절차에 따라 입찰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2010년부터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한국기업데이터의 객관적인 신용평가 결과와 협력업체에 대한 Performance 평가를 바탕으로 협력업체 종합평가를 실시하여 SRM 시스템에 대한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사는 매년 실시하는 협력업체 종합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9개 부문(자재 6개, 용역 3개)별로 우수 협력업체를 선정하여 우수 협력업체 인증서를 수여하는 등 협력업체가 자긍심을 가지고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장기적인 상생 관계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협력업체 지속가능성 관리

에쓰-오일은 안전 및 환경사고 Zero와 윤리경영을 협력업체 지속가능성 관리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재무 안정성, 기술력 등 협력업체의 기본 역량을 평가하는 한편, 윤리성, 임직원과의 이해관계, 안전, 환경 등 지속가능성 측면의 역량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이를 통과한 업체만을 대상으로 입찰 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본 역량과 지속가능성 역량 평가를 통과한 업체들도 매년 역량에 대해 재평가하며, 필요한 경우 준법, 기술, 관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계약위원회를 통해 심도 있는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515개 업체에 대한 계약위원회의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이밖에 2020년 회사는 주요 공사정비용역 40개 협력업체에 대한 현장진단을 실시했으며, 진단 결과 지속가능성 관련 리스크가 발견된 33개사 전체에 대해 개선활동을 지원했습니다. 또한 회사의 협력업체는 반드시 수급자·입찰자 윤리규정 준수 서약서를 작성하고 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회사는 윤리규정 준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2013년부터 매년 협력업체를 초청하여 투명하고 객관적인 회사의 구매 시스템과 수급자 윤리규정에 대해 교육하고, 협력업체의 윤리규정 준수 여부도 점검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협력업체 초청 프로그램을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하여 구매 Process, e-Procurement 시스템 사용 매뉴얼, 윤리경영 등으로 구성된 설명자료를 제작하여 협력업체에 배포했습니다.
협력업체에 대한 윤리 정책
에쓰-오일의 협력회사는 아래 명기된 에쓰-오일 협력회사 윤리 정책을 준수하고 사회의 지속가능한 공급망 형성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1. 에쓰-오일의 협력회사는 국가 및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반부패∙반뇌물 관련 법규 등 각종 법규를 준수할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제반 법규를 준수한다.
  2. 에쓰-오일의 협력회사는 견적 과정에서 입찰담합 등 발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떠한 부당행위도 하지 않는다.
  3. 에쓰-오일의 협력회사는 발주자 측에 금품, 회식 등 향응을 제공하거나 약속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4. 에쓰-오일의 협력회사는 임직원의 성별, 인종, 국적, 장애, 종교, 노조 활동 등을 이유로 차별 대우하지 않는다.
  5. 에쓰-오일의 협력회사는 임직원에 대한 비인격적 대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며, 임직원의 신체적, 정신적 자유를 부당하게 구속하여 자유의사에 어긋나는 근로를 강요하지 않는다.
  6. 에쓰-오일의 협력회사는 노동관계 법규에서 정해놓은 근로시간과 최저 임금을 준수한다.
  7. 에쓰-오일의 협력회사는 15세 미만 미성년자 고용을 금지하고, 18세 이하 직원을 고용할 경우 안전보건 위험이 큰 업무에서 배제한다.
  8. 에쓰-오일의 협력회사는 임직원의 결사의 자유를 보장하며, 이로 인한 불이익한 처우를 금지한다.
  9. 에쓰-오일의 협력회사는 각 국가 및 지역의 노동관계 법규상의 근로 조건을 준수한다.
  10. 에쓰-오일의 협력회사는 임직원 및 관련자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잠재적 안전 위험요소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11. 에쓰-오일의 협력회사는 환경보호에 관한 법률 및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환경보호가 기업의 기본적인 사회적 책무임을 인식한다.
  12. 에쓰-오일의 협력회사는 지속적인 고용 창출과 지역사회 및 경제 발전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적극 수행한다.
  13. 에쓰-오일의 협력회사는 거래하는 협력회사에 대하여 에쓰-오일 수준 또는 이상의 윤리적인 구매정책을 보유한다.
협력업체 지속가능성 관리 전략
  • 협력업체에 대한 평가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개선하여 공급자 선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
  • 차별화된 협력업체 선정을 통해 우수한 제품을 합리적 가격에 구매
  • 통합구매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협력업체와 양방향 정보 공유
  • 우수 협력업체와 협력 시스템 강화
  • 합리적인 구매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정보 분석

기후변화 대응

에쓰-오일은 기후변화를 당면한 과제로 인식하고 투자와 생산시설 운영에 있어서 대내외적인 불확실성을 내재화하여 중장기적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전사적인 탄소경영 시스템을 구축하여 비용 효과적인 의무 이행과 탄소비용을 감안한 합리적인 투자의사 결정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대규모 연료전환 등을 통해 전 세계적인 온실가스 저감 노력뿐 아니라 정부의 기후변화 정책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습니다.

탄소경영 시스템 고도화 (SDGs #13)

에쓰-오일은 체계적인 온실가스 관리를 위해 회사의 경영 활동으로 배출되는 모든 온실가스를 파악, 기록, 산정, 보고할 수 있도록 IT 기반의 탄소인벤토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규제 제·개정 사항을 수시로 시스템에 반영하여 내부 검증과 독립적인 외부 평가를 거쳐 데이터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측정장비와 분석장비를 유지 보수하여 온실가스 모니터링 수준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고경영회의를 통해 탄소경영에 관한 사내절차를 재정비하고, 온실가스 비용 반영 범위를 대규모 신규 투자는 물론 중·소 규모의 공정 개선, 에너지 절감 등 모든 사업영역과 투자 프로젝트로 확대하여 투자의사 결정의 합리성도 강화했습니다. 에너지·온실가스 저감 노력에 대한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우수 제안에서 발생한 경제적 효과의 일부를 임직원에게 돌려주는 등 유인책도 대폭 강화하고 있습니다. 비용 효과적인 규제 대응을 위해 회사는 중장기 운영계획과 국가감축 로드맵에 기초하여 미래 배출량과 확보 가능한 배출권을 예측하여 종합적인 배출권 운용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감축 성과 (SDGs #13)

에쓰-오일은 에너지모니터링 시스템(Energy Conservation & Operation System : ECOS)을 바탕으로 에너지 진단 활동을 수행하여 개선 아이템을 발굴하고 이를 공정에 적용하여 실제적인 에너지와 온실가스 감축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전년대비 원유 처리량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에너지 효율 개선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했으며, 그 효과는 14만톤 수준입니다. 회사는 운전조건을 최적화하는 공정 개선 항목을 발굴하는 등 구체적인 노력을 통해 연료와 열 사용량을 줄여 연간 약 11만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습니다. 이외에도 고효율 장비 교체, 공정제어 시스템 개선, 공장 인근의 폐열 도입 등 모든 부분에 걸쳐 온실가스 저감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실가스 감축에 있어 가장 확실하고 강력한 수단인 저탄소연료 LNG 사용도 크게 확대했습니다. 회사는 원유 조달, 제품 유통 등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기타 간접배출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회사가 도입하는 사우디아라비아 원유는 생산 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세계 최저 수준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축 이니셔티브 활동 (SDGs #7)

에쓰-오일은 일반 소비자들의 온실가스 저감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매년 에코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으며, 공회전 줄이기, Car Diet 등 새로운 아이디어로 운전자의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회사는 2015년부터는 국내 주요 기업들과 함께 에너지 효율성을 2030년까지 15% 증가시키는 이니셔티브를 수립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글로벌 탄소중립 강화 추세와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선언에 대응하여 온실가스 감축을 회사의 전략목표 중 하나로 설정했습니다. 회사는 온실가스 직접 감축 노력의 일환으로 2016년부터는 KD파워텍과 함께 폐열발전사업을 통해 폐열을 재활용해 16.4MW의 전력을 생산하고 이를 한전에 판매하여 연간 6.1만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2016년부터 동광화학과 이산화탄소 포집 사업을 진행하여 연간 10만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효과를 거두었으며, 2022년말부터는 사업 규모 확대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량이 연간 20만톤으로 증가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에쓰-오일은 온실가스 직접 감축뿐 아니라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온실가스 감축사업인 해외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 사업 참여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전 세계적인 노력에 발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2019년부터 반복되는 가뭄과 홍수 그리고 태풍과 심각한 대기오염으로 매년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는 미얀마 국민의 생활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미얀마에 고효율 쿡스토브를 무상으로 보급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공공 상수도가 없어 나무를 태워 물을 끓여 먹어야 하는 방글라데시 국민에게 정수된 식수를 제공하기 위해 마을 규모의 식수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에 참여했습니다. 회사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해외 CDM 사업 참여를 통해 목재 사용량 감소와 삼림 보존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 감소뿐 아니라, 여성과 아동의 인권과 보건환경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수요 변화에 대응한 사업 다각화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대응 노력은 중장기적으로 정유제품과 석유화학제품의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석유화학제품의 비중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정부의 그린뉴딜 주요 추진 방향 중 하나인 수소경제 진입을 대비하여 연료전지 산업에도 투자를 진행하는 등 사업 영역 다각화에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회사는 기후변화가 경영 환경에 미칠 영향을 면밀히 분석하여 기존사업과 시너지 창출 및 신규사업 진출 기회도 적극적으로 모색할 계획입니다.

TCFD Framework을 반영한 체계적인 기후변화 대응

에쓰-오일은 Financial Stability Board(FSB)의 TCFD(Task-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 권고안을 반영한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전 세계적인 온실가스 저감 노력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TCFD 권고안
TCFD 권고안
지배구조 기후변화 관련 리스크∙기회에 대한 지배구조 공개
전략 기후변화 관련 리스크∙기회가 사업, 전략, 재무 계획에 미치는 영향 공개
위험관리 기후변화 관련 리스크를 식별, 평가, 관리하는 방법 공개
지표 및 감축 목표 기후변화 관련 리스크∙기회의 평가, 관리를 위한 지표 및 감축 목표 공개
지배구조
에쓰-오일은 기후변화 대응을 비전 2030 달성을 위한 전략 목표의 한 축으로 설정하고 매 분기마다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서 진행상황과 성과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세부 이행과제는 회사의 ESG 경영 체계, 중장기 경영계획과 예산에 반영되어 이사회에서 결정하고 있으며, 기후변화 관련 목표와 실적의 차이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분석하여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기후변화 대응과 ESG 경영 체계 고도화를 위한 임원 워크샵을 세 차례 개최했으며, 2021년에는 체계적이고 통합된 기후변화 대응과 ESG 경영을 위해 ESG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ESG위원회는 생산, 마케팅, 재무, 기획, 인사, 준법 등 회사의 주요 조직별 임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 분기 정례회의를 개최하여 기후변화 대응을 포함한 ESG 경영 활동에 대해 검토∙평가∙심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ESG위원회에서 도출된 중대 사안은 이사회에 보고 됩니다.
전략

에쓰-오일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수많은 잠재적 리스크에 대한 체계적이고 주기적인 분석을 위해 Enterprise Risk Management(ERM) 체계를 운영하고 있으며, ERM 분석 Tool을 활용하여 기후변화 관련 리스크를 발굴했습니다.

단기 리스크 (1~2년) : 한반도의 기온상승에 따른 이상기후 발생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30년간 한국의 연평균 기온은 1.2℃ 상승했는데, RCP 8.5 시나리오처럼 온실가스 배출이 현재 추세로 지속되면 기온상승 속도는 약 1.6배 증가하고, 강수량도 세계 평균보다 약 3배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공장이 위치한 울산은 RCP 6.0 시나리오에서도 공장가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호우강도와 호우일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온난화가 지속되면 해수면 온도 상승으로 인해 강력한 태풍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예측범위를 넘어선 호우나 태풍은 원유 수급과 공장 가동에 차질을 유발할 수 있으며, 여름철 기온상승은 정기 보수작업 지연으로 이어져 막대한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에 회사는 2019년에는 태풍과 호우에 대비한 리스크 대응 매뉴얼을 강화했으며, 관측 이래 최대치를 초과하는 호우에도 원활한 생산이 가능하도록 신규 설비를 설계하고 하수배출시설도 정비했습니다. 2020년에는 태풍으로 원유 하역이 장기간 지장 받는 경우에도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원유하역설비인 SPM(Single Point Mooring) 추가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이밖에 여름철 고온으로 인한 외부작업자의 건강위험과 작업속도 저하를 방지하기 위한 시설도 마련했습니다.

중기 리스크 (3~5년) : 배출권 가격 상승 및 온실가스 감축 부담 확대

한국의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NDC) 및 국가 감축 로드맵에 따라, 향후 정부의 할당배출권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부담과 배출권 가격 상승은 원재료 가격 상승 및 제조비용 증가로 이어져 회사의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온실가스 직접 감축 확대에 따른 여유 배출권 판매는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장기 리스크 (6~10년) :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정유제품 수요 감소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대응 노력은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를 야기하고, 장기적으로 정유제품 수요의 급격한 감소가 예상됩니다. 반면, 이에 대비한 저탄소제품 개발 및 확대 노력은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중장기 전략 수립 시 기후변화와 관련된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있으며, 지구 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2℃ 이하로 억제하기 위한 한국의 NDC 시나리오를 최우선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기초하여 중장기 배출량과 감축필요량을 예측하여 비용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포함한 종합적인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이행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회사는 탄소배출 Net Zero 달성을 위한 중장기 투자 로드맵을 통해 환경문제를 개선함과 동시에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사업모델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위험관리
에쓰-오일은 기후변화 리스크 식별∙평가 프로세스를 ERM 체계에 통합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ERM 환경변화 분석 Tool은 Political, Economy, Market, Technology, Social, Legal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항목별 발생 가능성과 영향도에 따라 작성된 Risk Assessment Matrix를 기준으로 리스크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가속화 움직임을 반영하여 기후변화 리스크의 중요도를 상향 조정했으며, 강화된 리스크 식별∙평가∙모니터링∙대응 프로세스도 수립했습니다. 기후변화 Risk Owner인 지속가능경영팀은 매 분기 기후변화 관련 이슈에 대해 계량적으로 평가를 진행하며, 회사는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 발생 시에 전사적인 차원에서 리스크를 경감하는 통제 활동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ERM 내에 프로세스를 구축했습니다. 또한 CEO를 포함한 최고 경영진으로 구성된 ERM Committee는 매 분기 기후변화를 포함한 리스크 관리활동을 최종적으로 검토하고, 필요한 대응 활동 수립과 전사적 리스크 관리 정책에 대한 의사결정을 수행합니다.
지표 및 감축 목표
에쓰-오일은 기후변화 리스크와 기회를 평가하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의 배출량 보고 및 인증에 관한 지침에 따라 산정한 온실가스 배출량, 에너지 사용량을 지표로 사용하고 있으며, 용수 사용량 및 폐기물 발생량과 함께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 이행 노력을 실효성 있게 관리하기 위해 기후변화 성과를 계량화한 탄소배출효율(Carbon Intensity)을 KPI 지표로 개발하고 각 조직의 성과관리체계에 반영하여 책임경영을 강화했습니다. 회사는 Scope I, II, III 온실가스 배출량을 매년 공개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2050년 탄소배출 Net Zero 달성’을 기후변화 대응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환경 관리

에쓰-오일은 환경보전과 녹색경영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바탕으로 환경법규 준수는 물론 친환경 정책 실천과 지속적인 환경투자를 선제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환경업무를 전담하는 본사 업무팀과 공장 환경팀을 구성하고 오염물질 배출과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체계적인 환경경영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공정 및 환경시설 개선을 통해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고 오염물질을 법정기준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환경경영 시스템

에쓰-오일은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사전 예방적 녹색경영 구축을 회사의 최우선 환경방침으로 정하고 지속적인 공정·환경시설 개선과 신공법 도입을 통해 고품질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탈황·탈질설비, 첨단 폐수처리시설, 집진설비 등 환경저감 시설 확보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1996년부터 모든 생산 공정에 대한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고 8차에 걸쳐 갱신하여 최고 수준의 환경경영을 실천하고 있으며, 저유소까지 인증 범위를 확대하여 최종 제품 출하까지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환경경영시스템을 적용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에는 환경 측면 파악, 환경 리스크 파악, 관리 계획 수립·이행, 효과적인 환경목표 설정·관리, 환경업무 수행자 관리 기준 등을 철저히 이행하여 ISO 14001:2015 환경경영시스템 인증 갱신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또한 2020년 회사는 환경법규 및 환경경영 전략과 시스템의 내재화를 위해 직원 약 1,800명을 대상으로 환경교육을 실시했습니다.
환경정책

에쓰-오일은 사업 운영의 모든 단계에서 환경 유해요소와 위험요소를 예방하는 '사전 예방적 녹색경영' 원칙하에 선진화된 환경경영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쓰-오일은 고객, 협력사, 직원 등 이해관계자들의 협력하에 아래 환경 정책을 준수합니다.

  1. 사업을 영위하는 지역의 환경 관련 법규를 철저하게 준수하며, 법적 기준 이상의 엄격한 사내 기준을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2. 효율성 개선 등을 통해 제품 생산공정이나 사업시설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을 최소화하며, 잠재적인 환경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3. 소비자에게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는 고효율 제품을 개발, 제조 및 판매한다.
  4.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 운영을 통해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소화하고, 유출사고 등 환경사고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5. 폐기물을 안전하고 친환경적으로 처리하며, 폐기물 재사용률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6. 협력사 선정 시 환경적 요소를 고려하며, 중대한 환경오염을 유발할 리스크가 있는 협력사로부터는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받지 않으며 녹색구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7. JV, 자회사 등 관계사의 환경성과 개선을 위해 노력하며, 인수합병 등 자본적 투자에도 환경적 요소를 고려한다.
  8. 생물다양성 보호 등 환경보호 활동을 적극적으로 후원하고 참여한다.

환경오염물질 배출 관리 (SDGs #14, #15)

에쓰-오일은 지역사회의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법적 기준치보다 더 엄격한 사내 기준을 설정하여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Boiler 연료를 LNG로 교체하여 미세먼지와 황산화물(SOx) 배출량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전기집진시설의 효율적인 운영과 Ultra Low NOx Burner(ULNB), 선택적 촉매 환원장치(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 SCR) 설치 등 지속적인 환경시설 투자로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저장, 출하, 공정 처리의 전 과정에서 유해대기오염물질(Hazardous Air Pollutants : HAPs)이 비산배출 되는 것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Leak Detection and Repair(LDAR)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지속적인 누출관리로 회사 자체 누출기준 500ppm 적용 시 누출률이 0.04%에 그치는 등 철저하게 비산배출을 관리했습니다. 회사는 HAPs의 비산배출 관리 강화를 위해 개정된 대기환경보전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관련 시설의 개선작업도 완료했습니다. 회사는 환경오염물질 배출량 저감을 위한 친환경 연료 전환 및 에너지 효율 증대 시설 개선 등 환경투자와 방지시설의 효율적인 운전으로 환경오염물질을 저감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2년까지 미세먼지를 포함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2014년 대비 40% 저감하기로 정부와 함께 자율환경관리협약을 체결하여 구체적인 저감목표도 수립했습니다. 친환경 연료 전환 및 지속적인 환경투자 등으로 2020년 자율환경관리협약 저감 목표를 달성했으며, 2022년까지 최종 저감 목표를 안정적으로 달성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2020년에 신설된 대기오염물질 총량규제와 관련하여 회사는 안정적인 운전, 면밀한 배출 현황 모니터링, 지속적인 환경투자를 통해 환경부가 부여한 2020년 할당량을 안정적으로 준수했으며, 2024년까지 매년 부여된 대기오염물질 총량 할당량도 추가 환경투자 등을 통해 반드시 준수할 계획입니다.
에쓰-오일은 공장 인근 해역의 수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폐수처리장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폐수처리장에서는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공법으로 폐수를 처리하여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있으며, 수질자동측정 시스템(Tele-Metering System : TMS)을 통해 행정기관에 실시간으로 수질 데이터를 전송하고 수질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절기 폭우 저류시설을 확충하고 Cu, Pb, As 등 32종의 특정 수질 유해물질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유류 저장시설을 포함한 공장과 저유소의 토양오염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법정검사뿐만 아니라 주기적인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하배관의 지상화, 노후흄관 교체, 저장탱크 진동감지기 설치 등 체계적인 시설 개선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부와 ‘토양환경 보전을 위한 자발적 협약’을 체결하여 자율적인 토양오염검사를 실시하고, 오염 기준을 초과했을 경우 자발적으로 토양정화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회사는 적기에 법정검사를 실시하여 토양오염 여부를 철저히 관리하고 토양오염 예방을 위해 2년 이내 주기로 자율적 토양오염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주유소를 신축·재건축할 때에는 이중 탱크, 이중 배관 등을 통해 오염물질의 누출을 방지하고, 누출 시에도 누유감지 및 경보장치를 통해 신속하게 오염 확산을 방지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클린주유소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른 유해화학물질 취급 기준과 취급시설 기준을 준수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비상대응 훈련을 통해 화학사고 발생 시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장외영향평가와 위해관리계획 제도를 통해 회사에서 취급하는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사고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영향 범위를 산정한 후 화학사고 위험 및 응급대응 정보 요약서를 작성하여 연 1회 지역사회에 고지하는 등 철저한 사고 예방과 대응 활동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화학물질관리법 개정에 따라 2021년에는 기존 장외영향평가서와 위해관리계획서를 통합한 화학사고 예방관리계획서를 작성하여 환경부 승인을 받을 계획이며, 승인 내용을 철저히 이행하여 화학사고 예방활동 및 대응능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에쓰-오일은 친환경 자원의 순환을 위해 폐기물 발생량을 지속적으로 줄여왔으며 철저한 분리 보관과 처리를 통해 폐기물 재활용률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폐기물 보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사고와 오염물질 배출을 예방하기 위해 폐기물·폐촉매 보관시설에 화재감지기와 물분무 설비를 설치하여 폐기물 시설 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공장 내 유류 및 유해화학물질 누출을 예방하고 사고 시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절차를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시설을 점검하고 있으며, 비상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비상대응훈련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장 내 주요 지역에는 Oil Detector 32기와 차단시설을 설치하여 Oil Spill 시 신속한 인지를 통해 초동 대응능력과 오염확산 방지능력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또한 매년 유해화학물질 및 유류 누출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주기적인 공장 비상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해양오염 사고 방지를 위해 업무 표준 및 절차를 마련하고 이에 따라 현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비상대응훈련과 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발생 가능한 해양오염 사고에 대한 대응 시나리오를 다양하게 개발하고 분기마다 방제훈련을 실시하여 비상사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회사 소유 항만시설의 관리에 추가로 회사의 제품을 수송하는 선박으로 인한 해양오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항만시설에 입출항하는 모든 선박의 위험성을 사전에 평가하여 안전기준에 미달되는 선박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선박검증 시스템(Vetting Syste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고 발생 시 해양오염 피해 범위가 광범위한 원유선 해상계류시설인 Single Point Mooring(SPM)에 대해서는 레이더, 조류측정 시스템, 계류색 장력측정 시스템 등으로 구성된 방호 시스템과 부두 충돌사고를 예방하는 선박자동식별 시스템(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 AIS)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에는 #2 SPM 준공으로 복수의 원유하역시설을 구축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해양시설로 인한 환경문제 발생 가능성을 현저하게 낮추게 되었고, SPM의 주요 설비인 Buoy에 CCTV를 설치하여 원격감시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환경영향평가 및 환경 법규 대응

에쓰-오일은 환경영향평가법을 성실히 준수하고 있으며, 주변 지역에 대한 영향을 충분히 고려하는 친환경적 기업으로 우뚝 서왔습니다. 신규사업 추진 및 대규모 공사 시 환경영향평가 전문업체를 통해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오염물질 저감방안을 설계에 반영하고, 주기적으로 대기, 수질, 생태, 토양 등을 측정하여 사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영향평가 결과 보고서는 신규사업 추진 시 행정기관에 제출하고 있으며, 공사 진행 과정 및 공사 후에도 사후환경영향평가를 적법하게 실시하여 프로젝트로 인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사전 관리와 모니터링을 철저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사전 예방적 녹색경영이라는 환경방침을 준수하여 환경정책 및 법규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초기 공장 건설 단계에서부터 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최적의 방지시설을 도입해 왔으며, 철저한 법규 준수와 엄격한 사내 기준 설정을 통해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매일 사전 예방 차원의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미비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개선작업에 착수하여 자율환경관리 시스템을 더욱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의 환경정책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변화하는 환경법규를 면밀히 검토하여 회사의 환경경영을 개선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월 관련부서의 법령회의를 개최하여 환경법규 검토, 경영진 보고, 생산부서 공유를 체계적이고 원활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법규관리전산 시스템(Legal Compliance System)을 통해 환경법규 개정 내용을 검토·공유하고, 환경법규 준수평가 목록을 작성하여 주기적으로 자체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내부감사를 통해 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엄격한 내부기준을 설정하여 친환경 경영을 추진하는 한편, 지역사회, 정부, 언론, 학계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환경과 관련된 글로벌 동향, 국내외 관련 법규 동향 등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이를 회사의 환경경영 시스템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지역주민, 관련기관 등과 회사의 환경경영 정보를 공유하고 이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환경경영 활동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의 각종 환경 관련 행사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환경보호를 실천하고 지역사회와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협력사 대상 환경교육자료 지원과 인근지역의 소규모 기업체를 대상으로 환경업무 컨설팅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의 환경개선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활동 / 지역사회 기여

에쓰-오일은 핵심가치인 나눔을 실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의 기대를 파악하고, 햇살나눔을 사회공헌활동 비전으로 수립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한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비즈니스와 연계한 CSV 발굴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 문화예술 & 나눔 캠페인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고용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지역사회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지킴이 (SDGs #3, #4)

에쓰-오일은 울산, 마포, 마곡 등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발전과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한편, 지역사회의 적극적 지원을 바탕으로 회사의 지속가능한 발전도 함께 이루어 내기 위해 문화예술 & 나눔 캠페인, 저유소와 TS&D Center 인근 지역사회 지원, 구도일 카페 운영, 울산복지재단 설립·운영, 울산 태화루 문화행사 후원, 울산지역 복지단체 지원, 마포인재육성장학재단 및 강서장학회 지원 등 다양한 지역사회지킴이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돕기 위해 성금 5억원을 지원했습니다

환경지킴이 (SDGs #14, #15)

에쓰-오일은 소중한 자연과 생물종 다양성을 보전하여 미래 세대에 물려주기 위해 멸종 위기에 처한 천연기념물을 보호하는 환경지킴이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달, 두루미, 어름치, 장수하늘소 등 천연기념물 보호를 위해 전문단체의 연구·보호 활동을 지원하고 어린이 천연기념물 교실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생 천연기념물 지킴이단을 운영하고 임직원과 고객이 참여하는 다양한 봉사활동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공장 인근에 위치한 천연기념물인 목도 상록수림에 대한 환경정화 활동도 정기적으로 펼치고 있으며, 환경보호를 위해 친환경 녹색구매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환경지킴이 활동을 통해 회사는 경영 활동으로 인한 환경영향의 일부를 복원함과 동시에 환경보호와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이해관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소외이웃지킴이 (SDGs #1, #2)

에쓰-오일은 소외된 이웃들이 사회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속에서 자립하여 건강한 시민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생활보호시설 청소년 장학금 후원, 희귀질환 어린이 햇살나눔 캠프, 장애청소년 학습용 맞춤 보조기구 지원, 발달장애 청소년 하트하트오케스트라 후원, 저소득가정 난방유 지원, 저소득가정 화재피해 복구 지원, 가정폭력 피해 이주여성 지원, 주유소 나눔 N 캠페인, 장애인 감동의 해외 마라톤 참가 후원 등 다양한 소외이웃지킴이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소외이웃지킴이를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회사의 노력을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있으며, 동시에 회사의 제품을 어려운 이웃들에게 무상으로 지원함으로써 차별성이 낮은 석유제품에 따뜻한 이미지를 부여하는 부수적 효과도 얻고 있습니다.

영웅지킴이 (SDGs #3)

에쓰-오일은 우리 주변의 진정한 영웅들을 격려하고 보다 밝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힘든 근무여건 속에서도 각종 재난 상황에서 시민들을 지켜주는 소방관을 위한 소방영웅지킴이, 해양범죄 단속과 각종 해난 구조에 앞장서는 해양경찰을 위한 해경영웅지킴이 그리고 희생정신을 발휘하여 위기 상황에 처한 이웃을 보호한 의로운 시민을 위한 시민영웅지킴이 활동을 통해 보다 밝은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순직 소방관, 해양경찰 가족에게 위로금과 학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근무 중 부상당한 소방관, 해양경찰의 치료비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방관, 해양경찰을 위한 휴 캠프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소방영웅, 해경영웅, 시민영웅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습니다.

햇살나눔 사회봉사단

에쓰-오일은 2007년부터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햇살나눔 사회봉사단을 출범하고 사랑의 떡국 나누기, 사랑의 송편 나누기, 사랑의 김장 나누기, 사랑의 연탄 나누기 등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의 실정에 맞는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임직원들은 급여 우수리 나눔 캠페인을 통해 2009년부터 담도폐쇄증 어린이 환자 132명의 수술비를 지원했으며, 1인 1나눔 계좌 갖기 캠페인을 통해 조손가정 어린이를 지원하는 등 햇살나눔 캠페인을 전개해 자발적인 봉사와 기부활동도 펼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한 사회공헌활동

에쓰-오일은 봉사활동 프로그램 공모전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과 참여를 바탕으로 효과성, 적시성, 수혜자 중심의 사회공헌 3대 원칙에 따라 회사 비즈니스와 관련되고 사회에 생산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사회공헌 관계자 교육을 실시하여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나이 제한에 따라 청소년 생활보호시설에서 퇴소해야 하는 청소년들이 안정적으로 학업을 수행하고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에쓰-오일 드림 장학금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2016년부터 생활보호시설에서 퇴소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생활보호시설에 거주하는 고등학생의 각종 자격증 취득도 지원하는 등 생활보호시설 청소년들이 퇴소 후에도 자립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부터 회사는 중화학공업 등 사고 위험성이 높은 산업체가 많은 울산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예산 부족으로 인한 운행 중단으로 의료 공백이 우려되었던 울산대학교병원 울산권역외상센터의 닥터카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Business와 연계된 CSR 전략

에쓰-오일의 CSR 전략은 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립되어 사회적, 환경적 효익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CSR 활동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긍정적인 브랜드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한편, 생산한 제품의 기부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효과도 함께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와 건설적이고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회사의 환경보호 의지를 대외에 전달하는 매개체로서 역할도 CSR 활동의 성과입니다. 특히 2018년부터는 실업난 해소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회사의 주유소 비즈니스와 연계하여 청년 창업 푸드트럭에 유류를 지원함으로써 청년 창업자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쓰-오일과학문화재단을 설립하여 과학기술 분야의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문화예술 저변 확대 (SDGs #3)

에쓰-오일은 사업장이 있는 지역 주민과 소외계층의 문화생활 수준을 향상시키고 예술인들의 창작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2011년부터 본사가 위치한 서울시 마포구 지역 주민들을 위한 문화예술 & 나눔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매월 본사 대강당에서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을 개최하여 지역 주민들이 수준 높은 문화예술 공연을 무료로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 & 나눔 캠페인을 통해 매년 3,000명 이상 지역 주민들이 공연을 관람하고 있으며, 아이부터 어른까지 가족 모두가 함께 다양한 장르의 공연들을 접할 수 있어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문화예술 & 나눔 공연을 관람한 지역 주민들의 경우 문화예술 활동 참여 횟수가 연간 2회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어 회사의 문화예술 & 나눔 캠페인이 지역사회의 문화예술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마포지역 전통문화 행사인 마포새우젓축제를 지원하여 지역사회 문화지킴이로서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은 공장이 위치한 울산지역의 문화예술 저변 확대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1993년부터 울산지역 출신 문학가인 난계 오영수 선생을 기리는 오영수 문학상을 제정하여 권위 있는 문학상으로 발전시켰으며, 울산지역 아마추어 미술인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1996년부터 아름다운 눈빛미술제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울산 시민들의 문화적 자긍심을 고취하고 쾌적한 문화·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태화루 복원 비용을 전액 지원하여 2014년 성공적으로 복원을 완료했으며, 매년 태화루에서 개최하는 각종 문화예술 행사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울산시의 태화강 백리대숲 조성사업에 참여하여 태화루 인근에 대나무 식재와 시민 휴식공간도 제공했습니다. 이외에도 처용문화제, 경상일보 신춘문예 등 울산지역의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고충 해결을 위한 노력 (SDGs #2, #3, #4, #8)

에쓰-오일은 울산 지역사회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업체로부터 물품∙용역 구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농산물시장 개방으로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는 지역사회 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매년 공장 인근에서 생산되는 쌀과 배를 구매하여 사회공헌활동 등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사는 농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친환경 우렁이 쌀 농법을 지원하여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꾸준히 신규 채용을 실시하여 울산지역 출신의 고용 증가에도 기여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청소년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서 울산지역 7개 초·중·고등학교와 9개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학교발전기금 출연, 장학금 지원, 도서 기증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본사가 위치한 마포구에서 운영하는 마포인재육성장학재단에 2017년부터 후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본사 사옥 앞에 시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구도일 음수대를 설치하여 여름에는 생수를, 겨울에는 차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로